πŸ“‚ 개발자 이야기/회고

κ°œλ°œμžλ‘œμ„œμ˜ 첫 걸음: ν•™μŠ΅κ³Ό λͺ°μž…을 μœ„ν•΄ ν•„μš”ν•œ κ²ƒλ“€

Dev. Ella 2023. 2. 27. 17:57

κ°œλ°œμžλ‘œμ„œμ˜ 컀리어λ₯Ό μ‹œμž‘ν•˜κΈ° μœ„ν•΄ μ½”λ“œμŠ€ν…Œμ΄μΈ  λΆ€νŠΈμΊ ν”„μ— μ§€μ›ν–ˆκ³ , 운이 μ’‹κ²Œ ν•©κ²©ν–ˆλ‹€. 첫 날은 컀리큘럼과 ν•™μŠ΅ 방법에 λŒ€ν•œ μ˜€λ¦¬μ—”ν…Œμ΄μ…˜μ„ μ§„ν–‰ν–ˆλ‹€. λ©˜ν† λ‹˜μ˜ 말을 빌리자면, 였늘 λ‚΄μš©μ€ λΆ€νŠΈμΊ ν”„μ—μ„œ 잘 살아남을 수 μžˆλŠ” 생쑴 방법 같은 이야기 μ˜€λŠ”λ° κ·Έ 쀑 κ³΅μœ ν• λ§Œν•œ 것듀을 적어본닀.

 

μžκΈ°μ£Όλ„μ  ν•™μŠ΅

μ½”λ“œμŠ€ν…Œμ΄μΈ μ—μ„œλŠ” λͺ¨λ“  λ‚΄μš©μ„ μ‹€μ‹œκ°„μœΌλ‘œ κ°•μ˜ν•˜λ©° λ– λ¨Ήμ—¬ μ£ΌλŠ” 것이 μ•„λ‹ˆλΌ, κ°€μ΄λ“œλΌμΈκ³Ό 같은 자료λ₯Ό μ œκ³΅ν•˜κ³  과제λ₯Ό μˆ˜ν–‰ν•˜λ„λ‘ ν•œλ‹€. 이 κ°€μš΄λ°μ—μ„œ ν•„μš”ν•œ 건 κ°μžκ°€ μ–Όλ§ˆλ‚˜ 메타인지λ₯Ό κ°€μ§€κ³  μ†μœΌλ‘œ 직접 해보며, λͺ¨λ₯΄λŠ” 것은 검색 및 μ§ˆλ¬Έν•˜κ³  슀슀둜 ν•΄κ²°ν•  수 μžˆλ„λ‘ ν•œλ‹€. 즉, λ¬Όκ³ κΈ°λ₯Ό λ˜μ Έμ£ΌλŠ” 것이 μ•„λ‹ˆλΌ λ¬Όκ³ κΈ°λ₯Ό μž‘λŠ” 방법을 μ•Œλ €μ£ΌλŠ” 것이닀.
 

메타인지

λ©”νƒ€μΈμ§€λž€, λ‚΄ λ¨Έλ¦Ώμ†μ˜ κ±°μšΈμ„ 톡해 자기 μžμ‹ μ„ κ°κ΄€μ μœΌλ‘œ λ°”λΌλ³΄λ©΄μ„œ μžμ‹ μ΄ 무엇을 μ•Œκ³ , 무엇을 λͺ¨λ₯΄λŠ”μ§€ κ°κ΄€μ μœΌλ‘œ νŒŒμ•…ν•˜λ©° μ „λž΅μ„ μ„Έμ›Œ ν•™μŠ΅ν•˜λŠ” λŠ₯λ ₯이닀. λ‹€λ§Œ μ—¬κΈ°μ„œ λ©”νƒ€μΈμ§€λŠ” λΉ λ₯Έ μ†λ„λ‘œ λͺ©ν‘œλ₯Ό μ„±μ·¨ν•˜λŠ” 것이 μ•„λ‹ˆλΌ, μžμ‹ μ—κ²Œ λ§žλŠ” 방법과 속도λ₯Ό μ°Ύμ•„κ°€λŠ” 것이 λͺ©μ μ΄λ‹€.
 
λΉ λ₯΄κ²Œ λ³€ν™”ν•˜λŠ” IT μƒνƒœκ³„μ—μ„œ κ°œλ°œμžλŠ” 맀일맀일 곡뢀해야 ν•˜λ―€λ‘œ κ°œλ°œμžλ‘œμ„œ 컀리어λ₯Ό μœ μ§€ν•˜λŠ”λ° μžˆμ–΄ κ°€μž₯ μ€‘μš”ν•œ 것은 λŠμž„μ—†μ΄ μ•Œκ³ μž ν•˜λŠ” μš•κ΅¬λΌκ³  ν•œλ‹€. κ·ΈλŸ¬λ‹ˆ 이 ‘μ•Ž'을 μœ„ν•΄μ„œλŠ” λ‚΄κ°€ λͺ¨λ₯΄λŠ” 것이 무엇인지 μ•Œκ³  잘 κ²€μƒ‰ν•˜κ³  μ§ˆλ¬Έν•˜λŠ” 것이 μ€‘μš”ν•˜κ² λ‹€.
 

 

잘 μ§ˆλ¬Έν•˜κ³  λ‹΅λ³€ν•˜κΈ°

처음 λ°°μš°λŠ” 무엇이든 μ΄ˆλ³΄μžλ‘œμ„œ κΆκΈˆν•˜κ³  ν—€λ§€λŠ” 것이 λ§Žμ„ κ²ƒμ΄λ―€λ‘œ λ‚˜λ³΄λ‹€ 잘 μ•„λŠ” μ‚¬λžŒλ“€μ—κ²Œ 물어보아야 ν•œλ‹€. λ‹€λ§Œ, λ¬Όμ–΄λ³Ό λ•Œλ„ 잘 물어보아야 λ‚΄κ°€ μ›ν•˜λŠ” 닡변을 얻을 수 μžˆλ‹€. λ”°λΌμ„œ 질문 μ•ˆμ—λŠ” (1) λ‚΄κ°€ λ¬Έμ œν•΄κ²°μ„ μœ„ν•΄ μ‹œλ„ν•œ 흔적, (2) κ·Έ μ‹œλ„λ“€λ‘œ 인해 얻은 μ˜€λ‹΅, (3) λ‹€λ₯Έ μ‚¬λžŒμ΄ μž¬μ—°ν•  수 μžˆλ„λ‘ 정보λ₯Ό 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.
 
λ”λΆˆμ–΄, 집단 지성을 λ°œνœ˜ν•˜κΈ° μœ„ν•΄ 잘 λ‹΅λ³€ν•˜λŠ” 것도 μ€‘μš”ν•˜κ² λ‹€. λ‹΅λ³€μ—λŠ” λ¬Έμ œμ— λŒ€ν•œ μ •λ‹΅λ§Œ 적기보닀 정닡인 이유λ₯Ό ꡬ체적으둜 μ„€λͺ…ν•˜λ©° 객관적인 κ·Όκ±°λ₯Ό 기반으둜 λ‹΅λ³€ν•˜λŠ” 것이 μ€‘μš”ν•˜κ² λ‹€.

 

λͺ°μž…ν•˜κΈ°

μœ„μ—μ„œ λ§ν•œ 효과적인 ν•™μŠ΅ 방법 뿐만 μ•„λ‹ˆλΌ, ν•™μŠ΅μ„ μœ„ν•œ ν™˜κ²½ μ„ΈνŒ…λ„ μ€‘μš”ν•˜λ‹€. λ°”λ‘œ λ§Žμ€ 이듀이 μ€‘μš”ν•˜λ‹€κ³  ν•˜λŠ” ‘선택과 집쀑'이닀. 우리의 μ‹œκ°„κ³Ό μ˜μ§€λŠ” ν•œμ •λœ μžμ›μ΄λ‹€. λͺ¨λ“  μ‚¬λžŒλ“€μ—κ²Œ 24μ‹œκ°„μ΄ μ£Όμ–΄μ§€κ³ , 이 24μ‹œκ°„μ„ μ–΄λ–»κ²Œ 잘 ν™œμš©ν•˜λŠλƒμ— 따라 같은 μ‹œκ°„μ— 더 λ§Žμ€ 퍼포먼슀λ₯Ό λ‚Ό 수 μžˆλŠ”μ§€κ°€ κ²°μ •λœλ‹€.
 
λ”°λΌμ„œ 삢을 λ‹¨μˆœν™”ν•˜λŠ” μž‘μ—…μ΄ ν•„μš”ν•˜λ‹€. λ‚˜λŠ” λͺ©ν‘œλ₯Ό μœ„ν•΄ λ‚˜λ¨Έμ§€ μ€‘μš”ν•˜μ§€ μ•Šμ€ 것듀에 μ‹œκ°„μ„ μ†Œλͺ¨ν•˜κ³  μžˆμ§€λŠ” μ•Šλ‚˜? κ°œλ°œμžκ°€ λ˜κ² λ‹€κ³  ν•˜λ©΄μ„œ λ‚˜μ—κ²Œ 도움이 λ˜μ§€ μ•ŠλŠ” 것듀에 체λ ₯을 λ‚­λΉ„ν•˜κ³  μžˆμ§€λŠ” μ•Šλ‚˜? λΌλŠ” 생각을 ν•˜λ©° 슀슀둜λ₯Ό 맀일, λ§€μ‹œκ°„ λŒμ•„λ³Ό ν•„μš”κ°€ μžˆκ² λ‹€.
 

λ‚˜μ˜ 책상

μ •λ¦¬ν•˜λ©°

κ°œμΈμ μœΌλ‘œλŠ” 무언가에 λͺ°μž…ν•˜κΈ° μœ„ν•΄ 주변을 μ •λ¦¬ν•˜λ©° ν™˜κ²½μ„ μ„ΈνŒ…ν•˜κ³  루틴과 μŠ΅κ΄€μ„ μž¬μ •λΉ„ν•œλ‹€. μ†Œμœ„ λΉ‘μ„Έλ‹€κ³  ν•˜λŠ” νšŒμ‚¬μ— μž…μ‚¬ν•˜κΈ° μ „μ΄λ‚˜ λ°”λ””ν”„λ‘œν•„μ„ 찍을 λ•Œλ„ λͺ©ν‘œμ— λ°©ν•΄λ˜λŠ” 것듀은 가감없이 μ •λ¦¬ν–ˆλ‹€. λ¬Όλ‘  νƒ€ν˜‘ν•  수 μ—†λŠ” 본인의 μ΅œμš°μ„  κ°€μΉ˜ (건강, 관계 λ“±)λŠ” ν¬μƒν•˜μ§€ μ•Šμ•„μ•Ό κ² λ‹€.
 
μ˜€λŠ˜λΆ€ν„° λͺ©ν‘œ 달성을 μœ„ν•΄ 슀슀둜 ν•™μŠ΅μ— λͺ°μž…ν•  수 μžˆλŠ” ν™˜κ²½μ„ λ§Œλ“€κ³ , 삢을 λ‹¨μˆœν•˜κ²Œ λ§Œλ“€μ–΄ ν•˜λ£¨ν•˜λ£¨ 과정에 μΆ©μ‹€ν•΄ λ³΄λŠ” 것은 μ–΄λ–¨κΉŒ?