λ³Έλ¬Έ λ°”λ‘œκ°€κΈ°
πŸ“‚ 개발자 이야기/회고

λ©˜νƒˆμ΄ λ‚˜κ°€λ„ λ‹€μ‹œ λŒμ•„μ™”λ‹€ - λΆ€νŠΈμΊ ν”„ 4κ°œμ›”μ°¨ 회고

by Dev. Ella 2023. 6. 8.

πŸ‘ Keep 

1. 맀일 루틴을 지킀고 νšŒκ³ ν•˜λŠ” μŠ΅κ΄€

맀 Sectionλ§ˆλ‹€ κ·Έλ ‡λ“―, 이번 Section 4μ—μ„œλ„ μ’…μ’… λ©˜νƒˆμ΄ 꺾인 적이 μžˆμ—ˆλ‹€. 특히 μ†”λ‘œ ν”„λ‘œμ νŠΈ λ•Œ μ‹€λ ₯이 μ λ‚˜λΌν•˜κ²Œ λ“œλŸ¬λ‚˜λ©° μ’Œμ ˆμ„ κ²½ν—˜ν–ˆλ‹€. ν•˜μ§€λ§Œ κ·Έλ•Œλ§ˆλ‹€ λ‚˜ μžμ‹ μ„ μ •λ©΄μœΌλ‘œ λ§ˆμ£Όν•˜λ©° λ‹€μ‹œ 달렀야지 ν•˜λ©° 닀짐할 수 μžˆμ—ˆλ˜ 건 νšŒκ³ ν•˜λŠ” μŠ΅κ΄€ λ•λΆ„μ΄μ—ˆκ³ ,  μ²˜μ§€μ§€ μ•Šκ³  일어날 수 μžˆμ—ˆλ˜ 건 κ·ΈλŸΌμ—λ„ μ§€μΌœμ•Ό ν•˜λŠ” 루틴 λ•λΆ„μ΄μ—ˆλ‹€. 곡뢀가 메타인지λ₯Ό 기반으둜 ν•΄μ•Ό μž˜ν•  수 μžˆλŠ” κ²ƒμ²˜λŸΌ, 삢을 μ‚΄μ•„κ°ˆ λ•Œλ„ λ‚˜μ˜ 감정과 생각을 잘 μ½μ–΄λ‚΄λŠ” 메타인지가 ν•„μš”ν•˜λ‹€λŠ” 것을 μ‹€κ°ν•˜λŠ” μš”μ¦˜μ΄λ‹€.

2. μž˜ν•˜κ³  μ’‹μ•„ν•˜λŠ” 것을 κ²°ν•©ν•˜λ©° κ³΅λΆ€ν•˜λŠ” 것

λ‚˜λŠ” λ‚΄κ°€ μž˜ν•˜κ³  μ’‹μ•„ν•˜λŠ” 것을 λͺ…ν™•ν•˜κ²Œ μ•ˆλ‹€. κ·ΈλŸ¬λ‹ˆ 아직 μž˜ν•˜μ§€ λͺ»ν•˜λŠ” κ°œλ°œμ΄λΌλŠ” μ˜μ—­μ„ μž˜ν•˜λŠ” 것과 κ²°ν•©ν•΄, μž˜ν•˜κ²Œ λ§Œλ“€λ©΄ λœλ‹€. λ‚˜λŠ” (1) 문제λ₯Ό λ°œκ²¬ν•˜κ³  ν•΄κ²°ν•˜λŠ” 것, (2) 이λ₯Ό κΈ€κ³Ό 말둜 정리해 μ•Œλ €μ£ΌλŠ” 것을 μž˜ν•œλ‹€. ν”„λ‘œλ•νŠΈλ₯Ό λ§Œλ“€κΈ° μœ„ν•΄ (1) μΌμƒμ—μ„œ 문제λ₯Ό λ°œκ²¬ν•΄ μ–΄λ–€ ν”„λ‘œλ•νŠΈλ₯Ό λ§Œλ“€μ§€ κΈ°νšν•˜λ‹ˆ μ—„μ²­λ‚˜κ²Œ λͺ°μž…이 λ˜μ—ˆλ‹€. μ‚¬μš©μžλ“€μ—κ²Œ μ–΄λ– ν•œ κ°€μΉ˜λ₯Ό 쀄 것이고 μ–΄λ–»κ²Œ μˆ˜μ΅μ„ λ§Œλ“€μ–΄ λ‚Ό 수 μžˆμ„μ§€ λΉ„μ¦ˆλ‹ˆμŠ€μ μΈ κ³ λ―Όκ³Ό ν•¨κ»˜, 기술적인 고민도 같이 ν•˜κ²Œ λ˜μ—ˆλ‹€. (2) 그리고 μ΄λ ‡κ²Œ κΈ°νšν•œ λ‚΄μš©μ„ λ§μ΄λ‚˜ κΈ€λ‘œ μ„€λͺ…ν•˜λ‹ˆ ν•™μŠ΅μ—λ„ 가속도가 λΆ™μ—ˆλ‹€. 

3. ν”„λ‘œμ νŠΈλ₯Ό 톡해 μ½”λ“œλ₯Ό 많이 써본 것

μ†”λ‘œ ν”„λ‘œμ νŠΈ 이후, μ‘°κ·Έλ§ˆν•œ 것이라도 λ‚΄ μ†μœΌλ‘œ λ§Œλ“€μ–΄ 보아야 κ² λ‹€λŠ” 결심을 ν–ˆλ‹€. 이에 React 기반으둜 ν”„λ‘œλ•νŠΈ 2개λ₯Ό λ§Œλ“€κ³  μžˆλ‹€. λ”λ””μ§€λ§Œ 맀일 κ³ λ―Όν•˜κ³  μ„œμΉ­ν•˜κ³  λ””λ²„κΉ…ν•˜κ³  λ¦¬νŒ©ν† λ§ν•˜λŠ” 과정을 κ²ͺμœΌλ‹ˆ 이전보닀 λΆ€νŠΈμΊ ν”„ 과제λ₯Ό ν•˜λ”λΌλ„ μ½”λ“œκ°€ μ‘°κΈˆμ”© λ‹€λ₯΄κ²Œ λ³΄μ΄λŠ” κ²½ν—˜μ„ ν–ˆλ‹€. κ°œλ…λ§Œ κ³΅λΆ€ν•˜κΈ°λ³΄λ‹€ μ΄λ ‡κ²Œ 슀슀둜 μ μš©ν•˜λ‹ˆ 더 μž¬λ―Έλ„ 있고, 결과물이 λ‚˜μ˜€λ‹ˆ 더 곡뢀λ₯Ό 많이 ν•˜κ³  μ‹Άμ–΄μ‘Œλ‹€. λ”λΆˆμ–΄, 개발 μ„œμ μ„ μ°¨λ‘€λŒ€λ‘œ μ½λŠ” 것보닀 ν•„μš”ν•˜κ³  κΆκΈˆν•œ λ‚΄μš©μ„ μ°Ύμ•„ μ½λŠ” 것이 더 νš¨κ³Όμ μ΄λΌλŠ” 것도 μ•Œκ²Œ λ˜μ—ˆλ‹€.

4. κ·ΈλŸΌμ—λ„ λΆˆκ΅¬ν•˜κ³  κ³΅λΆ€ν•˜λ €κ³  ν–ˆλ˜ 것

μ†”λ‘œ ν”„λ‘œμ νŠΈλ‚˜ κΈ°λŒ€ν•˜λ˜ 무언가가 λ˜μ§€ μ•Šμ•˜μ„ λ•Œ 잠깐 μ’Œμ ˆν–ˆμ§€λ§Œ, κ·Έλž˜λ„ 금방 μΌμ–΄λ‚¬λ˜ 것 κ°™λ‹€. 예λ₯Ό λ“€λ©΄ μ˜€μ „μ— μ’Œμ ˆν–ˆλ‹€λ©΄ μž μ‹œ μ‰¬μ—ˆλ‹€κ°€ μ˜€ν›„μ—λŠ” κ³΅λΆ€ν–ˆλ‹€κ±°λ‚˜ 이런 식. κ°œλ°œμ΄λΌλŠ” μˆ˜λ‹¨μ„ 톡해 이루고 싢은 λͺ©ν‘œκ°€ λšœλ ·ν•˜κΈ° λ•Œλ¬Έμ— λͺ©ν‘œλ₯Ό 이루기 μœ„ν•΄μ„œλŠ” ν•˜λ£¨λ₯Ό ν†΅μ§Έλ‘œ λ²„λ¦¬λŠ” 게 두렡기도 ν–ˆλ‹€. λ”λΆˆμ–΄, μ΄μ „λ³΄λ‹€λŠ” 쉴 λ•Œ 더 νŽΈν•˜κ²Œ 잘 μ‰¬λŠ” 것 κ°™λ‹€. 집쀑할 λ•Œ 더 집쀑을 μž˜ν•΄μ•Ό ν•˜κΈ° λ•Œλ¬Έμ΄λ‹€.

 

πŸ”₯ Problem 

1. μš΄λ™μ„ ν•˜λ‹€ λ§Œ κ²ƒ

Section 3쯀에 ν—¬μŠ€λ₯Ό λ‹€μ‹œ μ‹œμž‘ν–ˆλ‹€κ°€ μ†”λ‘œ ν”„λ‘œμ νŠΈλ₯Ό μ΄ν›„λ‘œ ν—¬μŠ€μž₯을 가지 μ•Šμ•˜λ‹€. λ¬Όλ‘  λ‚˜μ•„μ‘Œλ˜ 발λͺ©μ΄ λ‹€μ‹œ μ‘°κΈˆμ”© μ•„νŒŒμ„œ κ±±μ •λœ λ§ˆμŒμ— 가지 μ•Šμ•˜λ˜ 것도 μžˆμ§€λ§Œ, λͺ‡ λ²ˆμ΄λΌλ„ 더 κ°”μœΌλ©΄ μ’‹μ•˜μ„ 것 κ°™λ‹€. λ– μ˜¬λ €λ³΄λ‹ˆ 무게λ₯Ό 듀닀보면 μ›Œλ‚™ νž˜λ“€μ–΄μ„œ μž‘μƒκ°μ΄ 없어지고, μš΄λ™μ„ ν•˜κ³  λ‚˜λ©΄ 성취감이 느껴져 곡뢀도 더 잘 λ˜μ—ˆλ˜ 것 κ°™κΈ° λ•Œλ¬Έμ΄λ‹€.

2. λΈ”λ‘œκΉ…κ³Ό μŠ€ν„°λ””μ— μ‹œκ°„μ„ 덜 μ“°λŠ” 것

κΉƒν—™ μž”λ””λŠ” 맀일 심고 μžˆμ§€λ§Œ, 이전보닀 λΈ”λ‘œκ·Έμ™€ μŠ€ν„°λ””μ—λŠ” λ¦¬μ†ŒμŠ€λ₯Ό 덜 썼던 것 κ°™λ‹€. μŠ€ν„°λ”” 쀀비에 λ”°λ‘œ μ‹œκ°„μ„ 듀이기보닀, ν”„λ‘œμ νŠΈ λΈ”λ‘œκΉ…μ„ μŠ€ν„°λ””μ—μ„œ λ°œν‘œν•˜κ³ μž ν–ˆλŠ”λ°, κ²°κ΅­ ν”„λ‘œμ νŠΈλ₯Ό λ³‘ν–‰ν•˜λ©° λΈ”λ‘œκΉ…μ—λ„ μ‹œκ°„μ„ λ“€μΈλ‹€λŠ” 게 μ°Έ 쉽지 μ•Šλ‹€λŠ” 것도 λŠλ‚€λ‹€. 슀슀둜 μ΄ˆμ‹¬μ„ μžƒμ€ 건감.. 생각도 ν–ˆμ§€λ§Œ, λκΉŒμ§€ μŠ€ν„°λ””μ— 잘 μ°Έμ—¬ν•˜μ‹œλŠ” 동기뢄듀과 으쌰으쌰 ν•΄μ•Όκ² λ‹€.

3. ν”„λ‘œμ νŠΈ 속도가 μ˜ˆμƒλ³΄λ‹€ λ”λ”˜ 것

ν”„λ‘œμ νŠΈλ₯Ό μ‹œμž‘ν–ˆμ§€λ§Œ μ˜ˆμƒλ³΄λ‹€ 속도가 λ‚˜μ§€ μ•Šμ•„μ„œ κ³ λ―Όμ΄μ—ˆλ‹€. λΆ€νŠΈμΊ ν”„ 진도λ₯Ό λ”°λΌμž‘κ³  μ•Œκ³ λ¦¬μ¦˜μ΄λ‚˜ λ‹€λ₯Έ μ–Έμ–΄ 곡뢀λ₯Ό ν•¨κ»˜ ν•˜λ €λ‹ˆ λŠλ €μ§„ 것도 μžˆμ—ˆλ‹€. 재밌고 도움이 λ˜λŠ” ν”„λ‘œμ νŠΈμ§€λ§Œ, μƒλŒ€μ μœΌλ‘œ κΈ‰ν•œ 것듀에 λ°€λ €μ„œ 아쉬웠닀.

4. λμ—†λŠ” 디버깅에 λ©˜νƒˆμ΄ λ‚˜κ°€λŠ” 것

λλ‚˜μ§€ μ•ŠλŠ” 디버깅에 μ§€μ³μ„œ κΈ°λŠ₯ κ΅¬ν˜„μ— 속도가 λ‚˜μ§€ μ•ŠκΈ°λ„ ν–ˆλ‹€. 마치 μ§‘μˆ˜λ¦¬λ₯Ό ν•˜λŠ”λ° μˆ˜λ„κ΄€μ΄ 이곳저곳 ν„°μ§€λŠ” λŠλ‚Œμ΄μ—ˆλ‹€. 속도가 λ‚˜μ§€ μ•ŠμœΌλ‹ˆ 마음이 쑰급해지고 μ’Œμ ˆν•˜κ³  ν¬κΈ°ν•˜κ³  싢기도 ν–ˆλ‹€. λ„ˆλ¬΄ GPTλ‚˜ μ„œμΉ­μ— μ˜μ‘΄ν•˜λŠ” 건 μ•„λ‹Œκ°€ μ‹ΆκΈ΄ ν•˜λ©΄μ„œλ„, κ·Έλž˜λ„ 문제 해결이 λ¨Όμ €λ‹ˆ μ–΄λ–»κ²Œ ν•΄μ„œλ“  해결을 ν•˜κ³ , κ·Έλ‹€μŒμ— 기둝을 톡해 ν•™μŠ΅ν•΄ λ‚˜κ°€κΈ°λ„ ν–ˆλ‹€. κ°œλ°œμžλŠ” 문제λ₯Ό ν•΄κ²°ν•˜λŠ” 것이 μ—…μ΄λ‹ˆ μ•žμœΌλ‘œλŠ” 더 μ΄ˆμ—°ν•΄μ§€λ©΄ μ’‹κ² λ‹€.

 

πŸ‘©πŸ»‍πŸ’» Try 

1. ν•œ 달이라도 ν—¬μŠ€ μ£Ό 3회 도전

ν—¬μŠ€λ₯Ό 정말 μŠ΅κ΄€μœΌλ‘œ λ§Œλ“€κ³  μ‹Άλ‹€..! ν•˜κΈ° μ–΄λ ΅λ‹€λŠ”κ±΄ μ•Œμ§€λ§Œ, κ·Έλž˜λ„ μš΄λ™μ„ 취미둜 λ§Œλ“€κ³  μ‹Άλ‹€. μŠ΅κ΄€μœΌλ‘œ λ§Œλ“€κΈ° μœ„ν•΄μ„œλŠ” μ–΄λŠ μ •λ„μ˜ κ°•μ œμ„±μ΄ ν•„μš”ν•˜λ‹€λŠ” 것을 μ•ŒκΈ° λ•Œλ¬Έμ— λ”± ν•œ λ‹¬λ§Œμ΄λΌλ„ μ£Ό 3회 κ°€λŠ” 것을 λͺ©ν‘œλ‘œ ν•΄μ•Όκ² λ‹€. 그렇지 μ•ŠμœΌλ©΄ ν”„λ‘œμ νŠΈν•˜λ©΄μ„œ 계속 책상 μ•žμ—λ§Œ μ•‰μ•„μžˆμ„ 것 κ°™λ‹€.

2. λ§Œλ‚˜λŠ” μ—λŸ¬μ™€ μ½”λ“œλŠ” 무쑰건 μΊ‘μ³ν•΄μ„œ 기둝

생각보닀 ν”„λ‘œμ νŠΈμ™€ λΈ”λ‘œκΉ…μ„ 같이 ν•˜λŠ”κ²Œ μ–΄λ ΅λ‹€λŠ” 것을 μ•Œκ²Œ λ˜μ–΄, λ§Œλ‚˜λŠ” μ—λŸ¬μ™€ μ—λŸ¬κ°€ λ°œμƒλœ μ½”λ“œλ₯Ό 기둝해놓고 μžˆλ‹€. λΈ”λ‘œκΉ…μ€ λ‚˜μ€‘μ— ν•˜λ”λΌλ„ 일단 λ…Έμ…˜μ— μΊ‘μ²˜ν•΄ λ‘μž. μ•„λ‹ˆλ©΄ λ‚˜μ€‘μ— λ˜‘κ°™μ€ μ—λŸ¬λ₯Ό λ˜‘κ°™μ΄ μ„œμΉ­ ν•˜λ©° μ‹œκ°„μ„ λ‚­λΉ„ν•˜λŠ” 일이 생길 것 κ°™λ‹€.

3. μ†”λ‘œ ν”„λ‘œμ νŠΈ, μ†”λ‘œ μŠ€ν”„λ¦°νŠΈ

혼자 ν”„λ‘œμ νŠΈλ₯Ό ν•˜λ‹ˆ μ²˜μ§€λŠ” λŠλ‚Œμ΄ λ“ λ‹€. κΈ°λŠ₯ κ΅¬ν˜„μ΄ λŠ¦μ–΄μ§€λ©΄μ„œ ν•™μŠ΅λŸ‰λ„ μ μ–΄μ§€λŠ” 것 κ°™λ‹€. μ†”λ‘œλ‘œ ν•˜λŠ” ν”„λ‘œμ νŠΈλ”λΌλ„ github project에 λ˜λ„λ‘ μ •ν™•ν•œ κΈ°κ°„κ³Ό λͺ©ν‘œλ₯Ό κΈ°μž¬ν•΄ 두어야 κ² λ‹€. μ•žμœΌλ‘œ λΆ€νŠΈμΊ ν”„ ν”„λ‘œμ νŠΈλ„ ν•˜κ² μ§€λ§Œ λ‚΄ μž‘μ€ μ†”λ‘œ ν”„λ‘œμ νŠΈλ„ ν•¨κ»˜ 병행할 수 μžˆμ§€ μ•Šμ„κΉŒ?

4. 디버깅과 λ¦¬νŒ©ν† λ§μœΌλ‘œ 많이 배우고 κΈ°λ‘ν•˜κΈ°

글을 μ“Έ λ•Œλ„ λ§žμΆ€λ²• 검사λ₯Ό ν•˜λ©΄μ„œ λΉ¨κ°„ 쀄을 μ—†μ• κ³ , μ²­μžκ°€ μ΄ν•΄ν•˜κΈ° μ‰½κ²Œ 글을 닀듬어야 ν•œλ‹€. 코딩도 λ§ˆμ°¬κ°€μ§€λ‹€. 디버깅을 톡해 문제λ₯Ό ν•΄κ²°ν•΄μ•Ό κΈ°λŠ₯ κ΅¬ν˜„μ„ μ­‰μ­‰ 이어 λ‚˜κ°ˆ 수 μžˆλŠ”κ²Œ λ„ˆλ¬΄λ‚˜ λ‹Ήμ—°ν•œ 일이고, λ¦¬νŒ©ν† λ§μ„ ν•˜λ©΄μ„œ 더 λ‚˜μ€ μ½”λ“œλ₯Ό λ§Œλ“€ 수 μžˆλ‹€. 골치 μ•„ν”„κ³  풀리지 μ•Šμ•„λ„ μ£Όλ³€ μ‚¬λžŒμ΄λ“  νˆ΄μ΄λ“  μ–΄λ–»κ²Œ ν•΄μ„œλ“  풀릴 ν…Œλ‹ˆ λ„ˆλ¬΄ μ’Œμ ˆν•˜μ§€ μ•Šμ•˜μœΌλ©΄ μ’‹κ² λ‹€! 

 

 

λŒ“κΈ€